우선 Migration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화에서 Migration은 VM을 다른 호스트로 이동시키거나,

VM의 저장공간인 Datastore의 위치를 를 옮기거나,

VM으 저장공간과, VM이 위치한 호스트를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가상 머신에 전원을 내리거나 일시 중단한 다음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지만,

 

 

VM 웨어의 경우 vMotion이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가상 머신의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도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가상 시스템이 꺼진 상태의 마이그레이션의 경우에는 Management Network를 사용하지만

vMotion의 경우 vMotion Network를 따로 사용을 합니다.

 

이 포스트에서 다루는 것은 VM이 동작하는 중에도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한

vMotio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vMotion 기능을 사용하는 이유는 호스트 간의 리소스 사용을 재분배 또는 호스트 유지보수 수행을 위해 가상 시스템을 이동하는 데 사용됩니다.

 

추가적으로 이러한 기능을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기능으로 DRS가 존재합니다.

 

 

vMotion에는 VM의 위치한 호스트만 바꾸는 vSphere vMotion,

VM의 저장공간의 위치를 바꾸는 vSphere Storage vMotion,

그리고 저장공간 및 호스트를 통시에 바꾸어주는 비공유 vSphere vMotion이 있습니다.

 

 


 

 

 

1. vSphere vMotion

 

 

VM의 호스트만을 바꾸어 주는 방식을 vSphere vMotion 입니다.

 

vSphere vMotion의 경우에는 VM이 공유 스토리지를 통해 구성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마이그레이션을 실행시키면 이동시킬 Host에 Shadow VM이 생성이 됩니다.

생성된 Shadow VM으로 메모리 및 실행상태를 변경 데이터가 없을 때까지 복사하여 줍니다.

 

 

복사가 완료가 된다면 기존의 VM은 Suspend 상태로 만들면서,

동시에 Shodow VM의 전원을 켜고 외부 통신과 연결시킵니다.

마지막으로 Shodow VM이 연결된 후에는 기존의 VM을 삭제시킵니다.

 

 

 


 

 

 

2. vSphere Storage vMotion

 

 

스토리지 vMotion의 경우에는  기존에 데이터를 저장하던 공간을 다른 Datastore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Shadow VM과 옮길 Drive를 생성한 뒤 Shadow VM의 Home Directory를 옮길 Drive에 저장합니다.

 

 

4 버전의 경우에는 기존 Data를 복사하며, 변경된 데이터 또한 기존의 Driver에서 CBT 방식으로 복사하여 줍니다.

5.0 이후 버전의 경우 Mirror 방식을 통해 변경 Data를 직접 Mirror Drive로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VM을 Suspend 시킨 뒤 동시에 Shadow VM을 실행시키며,

통신이 완료가 되면 기존의 VM과 Driver를 삭제를 해줍니다.

 

 

버전 5.5 이후부터는 공유 스토리지 환경끼리 스토리지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경우

Shadow VM을 생성하지 않고 SAN을 통해서 바로 스토리지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게 됩니다.

 

 

 

 

 

 


 

 

 

3. 비공유 vSphere vMotion

 

 

비공유 vMotion의 경우에는 스토리지와 Host 모두 동시에 마이그레이션 하는 방법입니다

 

 

이동하기 위한 호스트에 Shadow VM을 생성한 후 이동할 Database에 Shadow VM의 홈 디렉토리를 생성하여 줍니다.

 

 

메모리 실행 상태 및 기존 데이터와 변경된 데이터를 Mirror 방식으로 옮겨주게 됩니다.

 

 

기존의 VM을 Suspand 시켜준 뒤 Shadow VM을 실행시켜주고 연결이 완료가 되면,

기존의 VM과, 기존의 Data Driver를 삭제하여 줍니다.

 

 

 


 

 

 

4. vSpehere 6 이후 향상된 기능

 

 

vCenter 간 동일 SSO를 사용하고 있다면 가상 시스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5000km의 환경에서도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TCP/IP Stack하이퍼바이저(vSphere ESXi) 환경에서 생성하는 TCP/IP Stack의 목적은 

네트워크 설정 정보를 통해 호스트(가상 시스템 포함) 간 네트워크 통신을 수행하  기 위함입니다.

 

VMware 벤더에서 권고하는 방식은 서비스 목적

(트래픽 타입 – Management / vMotion / vSAN / iSCSI / Replication)에 따라 

별도의 VMKernel  Adapter(Port)를 할당하는 것입니다. 


5.5 버전 이전에는 단일 TCP/IP Stack(VMKernel Port)만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단일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문제 없지만, 여러 네트워크 대역을 사용 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5 버전부터는 사용자 정의 TCP/IP Stack(VMKernel Port)를 생성(수동방식 – 명령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각각의 네트워크 대역에 대해 별도의 DNS  나 Gateway IP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6.0 버전에서는 새로운 TCP/IP Stack 이 추가(프로파일 자동 생성 / 2개)되었음. 추가된 네트워크 프로파일에 대해서는 설정(VMKernel Port 생성)을 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Default TCP/IP Stack = Management 네트워크 용도.

 (이전 버전과 같이 추가 기능 – vMotion/iSCSI/NFS/HA 사용 가능). 

단일 게이트웨이 사용 가능합니다.


vMotion TCP/IP Stack = vMotion 네트워크 용도로 생성된 프로파일로 해당 기능을 통해 단일 vCenter Server 환경에서 L3 vMotion 구성 가능합니다.


Provisioning TCP/IP Stack = Cold Migration, Long-Distance vMotion, NFC traffic 네트워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파일입니다.

 

 

 

그 외에도

 

서로 다른 타입의 가상 스위치 간의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L3(서로 다른 서브넷) 환경으로 구성해도 가상스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pRDM을 사용하여 구성한 가상 시스템(MSCS)에 대해서도 호스트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5. vMotion Limitation (Cost)

 

 

vMotion을 동시에 실행하는 데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한계를 Cost로서 나타낸 표이며 이 표를 참고하여 vMotion을 경우에 따라

동시에 실행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Cost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네트워크 호스트 데이터 스토어 각각의 Cost를 비교하여 동시 실행 가능한

vMotion의 실행 개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VMware > VMware vSphere ICM (6.7 기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vSphere 템플릿 & 클론  (0) 2019.06.14
vSphere vMontion 실습  (0) 2019.05.29
vSphere Snapshot 실습  (0) 2019.05.28
vSphere Snapshot  (1) 2019.05.28
vSphere 스토리지 실습 - vSAN  (0) 2019.05.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