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서버의 물리적 구조가 아닌
OS와 같은 논리적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리적 구조는
https://ma-you-ing.tistory.com/6?category=865787
에서 설명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리적으로 서버를 구축을 하게 되면,
CPU, Memory, Storage, Network자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OS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Window10 또한 OS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버란 무엇인가?(물리적 구조)'에서 설명했다시피, 서버는 개인용 PC와 다르지 않습니다
서버 위에 OS를 설치한 뒤 그 OS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구동하는 것인데요,
여기서 애플리케이션은 chrome과 같은 웹 어플리케이션
LOL과 같은 Game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한 종류입니다.
Window 10과 다름없는 모습인걸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LOL, 스타, 오버워치 등 게임을 구동해도 실행됩니다.
성능도 빠방 하니 잘 돌아가겠죠?
또 다른 Server용 OS인 Linux의 한 종류인 CentOS 7의 모습인데요,
요즘 Linux의 경우 우리가 흔히 보는 그래픽 환경인
GUI 환경을 제공합니다.
물론 컴퓨터 쫌 배웠다 싶고 간지에 죽고 간지에 산다.
하시면은 명령어로만 이루어진 CLI 환경을 통해
서버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CLI 모드로만 할 수 있는 작업 또한 많기 때문에
많은 서버 관리자들이 CLI 환경으로 서버의 설정과 관리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서버 OS로는 Window Server OS와 Linux가 있는데요
둘의 차이점을 간단한 표로 나타냈습니다.
LINUX | WINDOW SERVER | |
가격 | 무료 | 유료 |
특이 서비스 | Active Directory |
짚고 가야 할 간단한 부분은 Linux는 무료고 Window Server는 유로라는 점,
그럼에도 Window Server가 Server OS의 양대산맥으로 있게 해 준
Active Directory라는 서비스 때문에 Window Server가 많이 쓰인다 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 포인트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지금까지 서버의 논리적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T 개념 & 소개 > 서버 & 서버 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Switch, Router, VLAN) (0) | 2019.05.15 |
---|---|
Server란 무엇인가?(물리적 구조) (0) | 2019.05.09 |